외식관련 전문 사이트 'The 외식'
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는 기존의 홈페이지 외에 'The외식'이라는 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하며 외식산업 정보와 지원사업을 알려주고 있는데요.
더외식 사이트의 가격정보 메뉴에서 주요 외식메뉴의 가격 현황을 시도별로 그리고 월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. 아래 사진을 보시죠
간단하게 찾아볼 수 있는 외식 정보
4년 동안 모든 주요 외식메뉴들의 가격이 30% 이상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이것이 10년에 걸친 것이 아니라 단 4년만에 이루어진 것이니 물가가 얼마나 많이 올랐는지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들을 통해 체감할 수 있습니다.
얼마전 삼겹살 1인분에 2만원이 되었다는 뉴스 기사를 접한 적이 있었습니다. 2024년 5월 기준으로 평균가가 1만7천원이니 삼삼오오 모여 가볍게 삼겹살에 소주 한 잔 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게 되었습니다.
외식과 관련된 광범위한 정보들
2024년 2월에 발간한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행한 '2023 국내외 외식트렌드'에서 현재의 우리 외식소비 행태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습니다. 고물가에 따른 선택적 소비를 하는 경향이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
고물가 생존시대
글로벌 인플레이션, 고물가 시대의 현상
편외족 (편의점 외식족)
고물가로 편의점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저가의 편의점 도시락이 부활 및 다양화되는가 하면 외식업소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간편식(RMR)까지 품목이 빠르게 확장되면서 ‘편의점에서 외식을 하는 사람들(편외족)’이 증가
N극화 취향시대
소비자들의 니즈 및 취향이 더욱 다양화, 세분화, 개인화되는 현상
선택적 수용
일본은 좋아하지 않지만 일본여행/음식은 즐기고, 중국은 좋아하지 않지만 탕후루/마라탕은 즐기는 등 이념/사회적 분위기와 나의 문화/트렌드 향유는 별개로 생각하는 선택적 수용 행태
가성비 프리미엄
짠테크와 플렉스 소비의 공존 등 소비의 양극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무조건 고가의 프리미엄이 아니라 ‘적게(양/용량) 먹더라도 제대로(프리미엄) 즐기자’는 ‘가성비/가심비를 고려한 프리미엄’소비행태
Mini & Big
0.5인분 샐러드, 대용량 라면, 스타벅스 1리터 커피(트렌타) 등 불황기에 미니 사이즈와 빅 사이즈의 양극화 공존
그 외에도 외식과 관련된 수많은 기사, 통계, 보고서들이 'The미식'에 준비되어 있습니다. 외식 정보 및 외식 산업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이 있다면 일반인부터 외식 산업 종사자까지 모두 알찬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.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보실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