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핫이슈/사회일반

이상기후는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?: 기온, 강수량, 가뭄, 해수면 높이의 변화

by hwansang62 2024. 8. 23.
반응형

점점 이상기후가 급증하고 있다

 

이상기후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한국은행의 보고서를 요약했습니다.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

기후위험지수(CRI) 개발 및 분석: 이상기후 현상이 국내 경제에 미치는 영향을 분석하기 위해 CRI를 제시했습니다. 이는 기온, 강수량, 가뭄, 해수면 높이 등 여러 기후 요인을 포함합니다. CRI 분석 결과, 전국 및 지역별로 시간이 지남에 따라 이상기후의 빈도와 강도가 증가하고 있으며, 지역 간 편차도 커지고 있습니다.

이상기후와 경제: 이상기후가 산업생산 및 인플레이션에 미치는 영향은 과거보다 더욱 심각하고 지속적입니다. 특히 2001년 이후, 이상기후로 인해 산업생산에 부정적인 영향이 더 커졌고, 물가 상승의 지속성도 길어졌습니다.

산업별 영향: 이상기후는 특히 농림어업과 건설업에 큰 부정적 영향을 미쳤습니다. 또한, 이상기후가 식료품 및 과실 가격에 미치는 영향이 크며, 2023년 중반 이후 물가에 미치는 영향이 더욱 커졌습니다.

선행연구 및 방법론: 기후변화와 경제 간 관계를 연구하기 위해 다양한 경제계량 모형이 사용되었습니다. 특히, 최근에는 국소투영법, 동태적 요인모형 등을 활용한 분석이 이루어졌습니다.

보고서는 전반적으로 이상기후가 실물경제에 미치는 부정적인 영향이 시간이 지남에 따라 증가하고 있음을 강조하고 있습니다.

본 글을 한국은행 “BOK 이슈노트 No.2024-23에서 인용” 하였습니다.

 

[제2024-23호] 이상기후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 | BOK 이슈노트(상세) | 조사연구 | 뉴스/자료 |

1. 본고에서는 기온, 강수량 등의 이상기후 현상을 나타내는 우리나라 기후위험지수(Climate Risk Index; 이하 CRI)를 제시함으로써 이상기후 현상이 국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 분석하였다

www.bok.or.kr

 

반응형